티스토리 뷰

+ 원래 유니코드에 포함된 비트코인 글을 쓰다 재산님 제보로 글이 각색되었습니다. 역사공부.

 

떡밥의 시작

최근 애플이 2019 WWDC에서 신제품들을 발표했는데, 애플의 아이콘셋에 비트코인 표기가 있어서 화제다.

 

 

역시나 각종 언론들은 이를 놓치지 않고 각종 상상의 떡밥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제 그들이 떡밥을 호재에 연관시키는 능력 만큼은 인정할 때가 된 것 같다.

 

애플, iOS 13 크립토킷(CryptoKit)발표..암호화폐 지갑 제공할까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92939

Apple Embraces Bitcoin – Adds ฿ Symbol to Its Icon Set 
https://bitcoinist.com/apple-concedes-to-bitcoin

 

 

비트코인 표기는 이미 유니코드에 포함되어 있다.

비트코인 표기는 이미 유니코드(Unicode)에 이미 포함되어 있다. 유니코드는 전 세계 모든 문자를 컴퓨터에서 일관되게 사용하기 위해 유니코드 콘소시엄(The Unicode Consortium)에서 제정하는 표준으로 사실상 세계의 표준이다. 유니코드에는 현재 사용되는 거의 모든 언어의 표기가 전부 포함되어 있다. 한글의 경우 개별 자음 모음과 이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글자(완성형)이 포함되어 있다. 한자는 물론 각종 기호나 이상한 표시까지 포함이 되어 있다. 

 

비트코인 표기는 Unicode 10.0.0 에 추가되었다. 해당 버전은 2017년 07월 20일에 발표되었다. 

 

이는 진정 비트코인 선조들의 노력으로 된 것이 맞다. 비트코인은 표준 표기 방법이 없어 초기 시절에는 가장 비슷한 태국의 Baht(฿)마크가 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 비트코인 선조들의 많은 노력이 있어 보인다. 일부는 불편함을 감수하고 개별 폰트를 변형한 ₿표기를 쓰기도 하고 바트 표기가 아닌 다른 표기를 쓰자는 사이트 https://bitcoinsymbol.org/ 들도 있었다. 

 

여러 시도들이 있었지만 최종적으로는 Ken Shirriff라는 분이 낸 Proposal 과 #UTC145캠페인등으로 인해 채택이 되고 (2015년) 그 결과가 Unicode 10.0.0 에 반영이 된다.

 

이 사건으로 비트코인이 떡상하기도 했다고 함.

 

 

유니코드 속 비트코인 상세

코드로는 U+20BF이다. 해당 코드의 정의를 보면

 

Bitcoin Sign. U+20BF bitcoin sign represents the bitcoin, a cryptocurrency and payment system invented by programmers. A cryptocurrency such as the bitcoin works as a medium of exchange that uses cryptography to secure transactions and to control the creation of additional units of currency. It is categorized as a decentralized virtual or digital currency

 

진짜 비트코인의 의미대로 들어간 것이다. 특이한 부분이 유니코드 영역 중에서도 다국어 기본평면에 포함되어 있다. 상당히 높게 평가한 것. 들어간 부분도 Currency Symbols(U+20A0–U+20CF) 영역이다. 이 영역에는 미국 달러, 일본 엔, 한국 원 등의 통화 마크가 들어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사용도 가능하다.

 

제발 저에게 ₿1 만 보내 주세요. 제발요!!!

제발 저에게 ₿1 만 보내 주세요. 제발요!!!
제발 저에게 ₿1 만 보내 주세요. 제발요!!!

(해당 문자표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는 비트코인 표기가 올바로 보일 것이다.)

 

 

결론

비트코인 외의 다른 통화(예:이더리움)들의 표기는 아직 보이지 않는다. 타 코인 홀더들의 부단한 노력이 요구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